소셜벤처 경연대회

2009~2013년

  • 비크는 어떤 회사인가요?

    비크는 폐가구로 스피커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이를 통해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기업입니다. 연간 수백만 톤의 폐목재가 버려지는 현 시점에서 폐가구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장점을 살려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소셜벤처를 2가지 키워드로 말한다면?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기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입니다. 사회적 문제 해결과 현실적으로 기업의 이익창출을 하는 소셜벤처는 이러한 저의 이상적인 기업형태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박성호 대표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란?

    저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사회적기업가로서 저의 꿈을 보다 확실하게 해주는 기회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지원하는 등 사회적기업에 한발 더 가까이 내딛을 수 있었습니다.

    올해 참가자들에게 이야기 해 주고 싶은 tip이 있다면?

    본 소셜벤처 경연대회에서 아이디어를 펼치는 데에 그치지 말고 이를 실제 사업화를 위해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사업이 성공하고 실패하고를 떠나 사업화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 커피팩토리란 어떤 회사인가요?

    커피팩토리는 도시에서 버려지는 것들의 숨겨진 가치를 찾고자 합니다. 커피찌꺼기를 업사이클링하여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연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왜 소셜벤처를 꿈꾸는가?

    도시의 환경, 에너지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고민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인구가 밀집한 해외 대도시에도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소셜벤처를 지향합니다.

    나용훈 대표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란?

    내가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 사이의 격차를 확인시켜주고 좁혀주는 유쾌한 놀이터!

    올해 참가자들에게 이야기 해주고 싶은 tip이 있다면?

    국가나 기업도 해결하지 못하는 특별한 사회적 문제에 접근하신다면, 왜 이 일을 하려고 하는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자문해보기 바랍니다. 왜(Why)를 풀면 방법(How)으느 물 흐르듯 나타날 것 입니다.

  • 파인플래닛이란 어떤 회사인가요?

    파인플래닛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IT 컨설팅을 주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서비스인 도너도넛 어플은 다양한 재화/서비스를 사고 팔 수 있으며, 판매대금은 중소 기부단체에 기부됩니다. 또한 중소기부단체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모바일 캠페인도 열람 및 참여가 가능합니다.

    소셜벤처를 2가지 키워드로 말한다면?

    건강한 사회, 행복한 이웃, 사회의 여러 사각지대에 있는 어렵고 힘든 이웃에게 고용과 복지, 의료 등의 혜택을 지원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 보통사람처럼 생활을 영위하여 건강한 사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시민의 권리를 누려 세상의 모든 이들이 행복한 이웃으로 기억되길 기원합니다.

    왜 소셜벤처를 꿈꾸는가?

    유년시절의 저는 항상 누군가의 도움으로 생활을 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성인이 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안정을 찾으면서 조금 더 사회를 위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고영국 대표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란?

    저에게 소나기 같은 존재였습니다. 뜻하지 않게 찾아와 한바탕 시원하게 내려 세상을 더욱 투명하고 선명하게 비추어 주었습니다. 아이디어 차원의 저희 도넛도넛 어플을 시장성과 사회성을 냉정하게 평가하여 꿈을 키워주어 저희가 더욱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 설리반의 목소리는 어떤 회사인가요?

    설리반의 목소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폰 어플과 오디오북을 제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오디오북을 일반인들이 참여하여 제작함으로써 인식 개선 및 시각장애인과 일반인의 정보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Blank For Two는 어떤 회사인가요?

    소외된 90%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책 한권을 계기로 소수를 위한 일을 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점자가 새겨진 노트와 가죽 공예 판매를 통해 수익의 일부는 기부를 하고 나아가 시각장이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딜라이트란 어떤 회사인가요?

    딜라이트는 경제적인 문제로 자신의 난청을 해결할 수 없는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셜벤처입니다.

    소셜벤처를 2가지 키워드로 말한다면?

    아픔에 공감하는 마음, 기업적 수익성과 확장성

    왜 소셜벤처를 꿈꾸는가?

    사회를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드는 여러 가지 좋은 방법이 있지만 소셜벤처는 기업의 방식을 통한 수익성과 지속가능성, 효율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어 아주 매력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정현 대표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란?

    사회를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드는 여러 가지 좋은 방법이 있지만 소셜벤처는 기업의 방식을 통한 수익성과 지속가능성, 효율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어 아주 매력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부의 신이란 어떤 회사인가요?

    공부의 신은 교육봉사 동아리에서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주로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친형처럼 멘토링 해주는 활동을 했었죠. 더 큰 꿈을 이루기 위해 소셜벤처에 도전했어요. 학생의 가장 큰 공부가 고민이기에 이들을 위한 동기부여나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부법에 가장 자신이 있는 회사입니다.

    소셜벤처를 2가지 키워드로 말한다면?

    소셜미션 그리고 경쟁력, 소셜미션은 방향성과 열정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경쟁력은 소셜벤처가 꼭 갖춰야 할 점인 것 같아요. 아무리 뜻이 좋고 착하다고 하는 기업도 경쟁력이 없으면 좋은 일을 할 수 없으니까요. 저희도 매일매일 뼈저리게 느끼는 점입니다.

    강성태 대표에게 소셜벤처 경연대회란?

    슈퍼스타K 혹은 오디션 프로그램? 좀 과장한 것 같긴 한데요. 비슷합니다. 대회 참여하는 과정에서 성장할 수 있었고 수상하며 저희 스스로의 가능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소셜벤처에 뜻이 있으신 분이라면 주저하지 마시고 참여하셔야할 그런 대회라 자부합니다.

    왜 소셜벤처를 꿈꾸는가?

    제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과 꿈이 소셜벤처를 통해 가장 잘 이뤄질 수 있을 거란 생각 때문에 하고 있습니다.